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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살짝 놀란 AA 관련 사실

글쓴이 : 애국동맹 날짜 : 2018-11-08 (목) 23:18 조회 : 1662
글주소 : http://www.typemoon.net/freeboard/1856568
다른 사람들한테는 당연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저에게는 살짝 의외였던 게 있는데...

일본의 AA 중에서는 디아블로나 워크레프트, 스타 크레프트 관련 AA는 진짜 거의 없더군요.

만들기가 어려워서 그런건가 싶기도 합니다만 저로서는 제법 놀랐습니다. 당연히 잔뜩 있을 줄 알았거든요.

이번 블리츠컨 디아M 사태로 디아 인지도가 올라갔으니 AA 만들때 넣으면 꿀잼이겠다 싶어 찾아본건데

블리자드 관련으로 있는 AA는 오버워치가 그나마 조금 있었고 워 크레프트는 라그나로스 한 놈만 있더군요.

웃기는 건 라그나로스 한 놈 AA 뿐이었지만 장편 AA에 등장시켜도 되겠다 싶을 정도의 종류는 있었다는 거...

역시 일본은 블리자드 영향권에서 많이 밖인가?

1.02 Kbytes

...내가 너무 심했나????

LycanWolf 2018-11-08 (목) 23:26
블리자드 자체가 일본에선 듣보잡 회사거든요. 애초에 PC게임이 마이너한 동네라서... 예전부터 일본 진출하려고 갖은 짓을 다 했는데도 실패하고 포기했다 들었습니다. 그나마 하스스톤으로 뚫었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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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무령theSidron 2018-11-08 (목) 23:26
아니 그것도 그럴게 블쟈가 위아아아아아아부우우우우우우우 하는 놈들로 그득그득 했던 시절이 있었었고 그 시절 열심히 일본에 러브콜을 보냈었지만 일본은 무척이나 냉담했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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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아 2018-11-08 (목) 23:27
그 라그나로스 국내 aa장인분인 만드신거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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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말해요 2018-11-08 (목) 23:30
애초에 블리자드 인기 이전에 AA는 결국 AA 장인들의 취향 문제거든요.
당장 일본 대표 만화하면 떠오르는 드래곤볼이나 원나블 등은 기존 캐릭터 AA만으로 작품 하나 쓰려면 AA가 부족해서 곤란할 정도니까요.
킁킁 말처럼, 장인 한 명이 붐을 일으키면 세일러문 AA가 양산 될 수도 있고. 아니면 겟스처럼 인기 스레주가 쓰면 관련 캐릭터로 지원이 엄청 올 수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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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riTark 2018-11-08 (목) 23:32
인기가 문제가 아니고 장인의 사랑이 중요하죠. 가끔 AA보면 인기있는 캐릭터가 아닌데 풍부해서 놀랍다라는 캐릭터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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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상공방 2018-11-08 (목) 23:36
뭐.. 오덕들이 많이 들어갔던 블리자드이기에 스타1이 나왔을 당시 일본에 진출하기 위해 갖은 공을 들였죠..
문제라면 스타1은 PC였고.. 당시 일본의 대세는 PC가 아니라 콘솔인지라.. 폭망하고 오히려 1도 관심이 없던 옆동네인 울나라에서 크게 흥행했다고.

게다가 스토리면에서도 딱히 일본에 어필할 요소가 없던걸로 알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장잉정신을 발휘할 건덕지가 없는 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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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운드독 2018-11-08 (목) 23:38
밖입니다. 
인기문제도 있지만 거긴 내수시장 자체가 작은편이 아니기때문에 대형 게임사의 외국 게임에 휘둘릴 일이 크지 않은편이라서 말이죠
문제는 일본쪽은 신경안쓰지만 블리자드쪽에서 워낙 덕이 많은지라 일본쪽을 자주 챙깁니다. 
그래서 해외시장에 보면 국어는 진짜 가끔 나오고,,, 일어는 아시아시장 노린다면 거의 들어가는 모습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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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ndus 2018-11-08 (목) 23:48
맞아요. 일본은 지들 게임 신경도 잘 안쓰는데 엄청 챙겨주면서, 한국은 이상하리만큼 호갱취급 하더라구요. 뭐 한국 게임시장 생각해보면 그게 똑똑한 행동이긴해도 기분나쁜건 어쩔수 없네요. 반면에 유비는 이상하게 한국 챙겨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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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르테르 2018-11-09 (금) 01:10
그건 일본뿐만 아니라 서양의 와패니즈까지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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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ndus 2018-11-09 (금) 01:14
그건 그렇긴 한데 수많은 회사에서 일본어 번역까지 챙겨주죠. 매출 비교만 해봐도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훨신 많이 사주는 회사들 대부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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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ckB 2018-11-09 (금) 01:33
디아블로 일본 유통을 맡은 회사가 캡콤이었는데...
2002년도에 캡콤 개발책임자가 강연에서 말하길 디아 2 일본 판매량이 500여장이었다고 합니다. 오타 아닙니다...
http://www.kgcaschool.com/board.php?db=openlecture&mode=view&scby=&idx=8&page=1&scby=&ss=on&sc=on&sn=&scWord=%B5%F0%BE%C6
3는 얼마나 팔렸나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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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환자매 2018-11-09 (금) 03:41
AA를 만드는건 윗분들말대로 장인의 애정으로 만드는거죠
거기다가 블자는 일본에선 흔한 외국게임회사 A정도라... 니코동에서도 블쟈게임 스토리영상도 워3말곤 볼수가없더군요
이런상황인데 AA가 나오는걸 기대하는건 힘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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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레니아 2018-11-09 (금) 03:49
그동네는 우리나라에서 대폭발한 한국어판 없었던 스타를 일본어판으로 내줬음에도 불구하고 안 팔려서 망한 동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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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문을내는자 2018-11-09 (금) 03:51
일단 AA란 것 자체가 AA장인들의 취향에 들어맞아야 AA가 제작되는데, 보통 모에하거나 엽기적이거나 그런 AA가 주류인지라 분위기가 진지하거나 모에하지 않거나 하면 AA가 잘 제작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블리자드 게임은 이런 점에서 일단 불리하고요.
가장 큰 문제는 윗분들께서 말씀해주셨지만... 블리자드 게임 자체가 일본에서는 마이너합니다. 일본과는 정반대로, 우리나라에서는 블리자드 인지도가 기하학적으로 높습니다. 당장 스타크래프트 1은 인지도와 점유율 측면에서는 서양 현지보다 우리나라가 더 대박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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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elbrunstud 2018-11-09 (금) 11:51
마리오, 젤다, 포켓몬이 AA가 나노하보다 적은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그 전세계에서 빅 히트를 친 둠 시리즈가 AA가 하나도 없는게 이해가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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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ckB 2018-11-09 (금) 13:26
전세계에서 빅 히트를 친 둠 리부트도 일본에서는 4만장밖에 못 팔았습니다... 
doom.jpg
전세계 둠 판매량 중에서 일본 판매량이 차지하는 비율은 1.5퍼센트밖에 안 됩니다. 일본 게임시장이 그렇게 큰데도 말이죠.
이런 스타일은 그 나라에서 안먹히는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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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일란P 2018-11-09 (금) 18:27
AA 제작자 입장에서 말해보자면, 결국 AA는 제작자가 맘에 들어야 합니다.
AA 제작자 대부분이 일본인이고, 일본인들이 블쟈 겜을 많이 안한다고 생각하면...
존재 자체도 몰라서 안만드는거일겁니다.

그래도 워크 쪽은 요즘 한국의 AA제작자 한분이 만들고 계시니 참치 어장 가서 확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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