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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전선]

요정확업제조를 마치고 소린...소청년 질문드립니다!

글쓴이 : 블러드오션 날짜 : 2018-10-08 (월) 22:58 조회 : 226
글주소 : http://www.typemoon.net/game_social/307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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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번에 얻은 요정은 총 25개정도 되네요. 갓공수님 1, 공습 3, 조명4, 지휘3, 격노2, 용사3, 증원1, 포격1, 방패4, 수색1, 도발2...
일단 공수가 2개가 된시점에서 그럭저럭 만족입니다만... 뭐부터 키워야될지 모르겠습니다.
아니, 정확히는 요정을 각각 몇호기까지 남겨야될지 모르겠습니다.
조명은 야간히든에서 필수지만 1호기이상 필요한가 의문이고, 도발은 중요성이 올랐지만 역시 1호기이상... 필요한가?
일단 지금 자원이 없어서 강화는 미루겠지만 얼마나 남겨야할지 고민이네요.
그런의미에서 2호기는 꼭 남겨야된다고하는 요정목록 좀 추천바랍니다... 



PS.이건 위의 내용과 관련없기는 한데... 소전이 많이 헤비한게임인가요?
저는 중요한 이벤트 아니면 거지런이나 이벤트 필수, 그리고 일일미션정도만 채우고 넘기는 타입입니다. 이정도면 1시간반정도 걸리고요.
군수지원의 경우 지금은 1시간짜리 장비제조달리지만 평소에는 2시간30분짜리 2개랑 3시간짜리 2개정도 돌립니다.
그래서 솔직히 히든의 난이도때문에 욕하는 일은 많습니다만... 요전에 페그오랑 같이 겸해보고 느낀점은 페그오보다 더 라이트하다는 느낌이 오더라고요.
제가 소셜게임해본경험이 이거랑 확밀아, 페그오인데 확밀아에 빠졌을때는 때문에 고3 수험망쳤고...(시도때도없이 요정출현하는거 때리느라 인생이 허비됬었죠.) 페그오의 경우 AP를 주기적으로 다써주는거에 시달리고 이벤트에서 파밍에 목매다보니 현타가와서 (특히 오니가시마때 뻗었습니다) 헤라클레스와 잔느만 키우고 이제는 그냥 일일보상만 받으러 들어갑니다.
제가 그냥 겉핥기로 해서그런지 모르겠지만 다른 소셜(가챠)게임에 비해서 소전이 정말 고인물게임이라는 소리를 들을정도로 장벽이 높은 게임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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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스트랄로피… 2018-10-08 (월) 23:02
히든 랭킹 보상 장벽이 높긴 하죠.
매 이벤트마다 메타가 많이들 달라지는지라 난류연속 끝난 지금 시작해도 다음 이벤트 히든 50%에 도전하려면 좀 빡쎄게 굴려야 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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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오션 2018-10-08 (월) 23:11
하지만 그 히든 50%만 포기하면 편하게 할수있는 게임이라 생각되서요. 무엇보다 복각이 뜬다는게 확정된 시점에서 지금 무리하게 달려야되나라는 생각도 들고(일단 그 복각이 너무 늦는거 같다는 점은 잠시잊어주세요...). 
그냥 최소한의 것만 하다가 가끔 대형이벤트때 몇개 파밍좀 달려주면 된다는 점에서 다른게임에 비해 그렇게 진입장벽이 높...아니 투자시간이 많아야하나 싶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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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엠 2018-10-08 (월) 23:08
공수, 도발, 조명은 2개 씩은 두는게 편하고....저 3을 먼저 키우는게 편합니다.
그리고 여유가 되면 공습도 두개정도..?
나머지 요정은 딱히 2호기 이상이 필요하다고 느낀적은 없긴합니다만....이벤트가 또 어떻게 오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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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오션 2018-10-08 (월) 23:13
다른애들은 그냥 강화용으로 갈아도 무방하다는 말씀이군요. 방패 5성 가즈아!
...아 그리고 도발,조명은 각각 몇성정도로 만드는게 편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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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엠 2018-10-08 (월) 23:47
뭐 별이야 높으면 높을수록 좋죠
하나만 몰아서 별 올리시거나 2호기에도 하나정도 뭐서 2성으로 라도 올리고 1호에 올리거나 하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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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오션 2018-10-09 (화) 08:39
스킬작만해두면 2성으로 잘굴린다는 이야기군요. 힘내서 스작해야겠습니다. (생각해보니 지금 번들이 자료인데, 현질이나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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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트랄로피… 2018-10-08 (월) 23:53
공수 도발 조명은 스킬이 중요하니 요정 강화보다는 일단 필요한 숫자를 확보하는게 우선이고,
스킬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 다른 요정들은 버프량 늘리게 강화에 주력하는게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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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오션 2018-10-09 (화) 08:44
생각해보니 버프량늘려봤자 저체 히든에서는 공습이 최고였는데...(정말 4호기 가야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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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시엘 2018-10-08 (월) 23:34
히든 상위권(본인생각 in10%)에 도전하시는게 아니고 in50%(전장컷)만 노리시면
공수,도발,조명 1호기만 키워도 문제는 없습니다만...
저번에 저체온증히든(이상한나라로+)이 나온걸 보면 언젠가 딥다이브히든이나 특이점히든 그리고 난류연속히든맵이 난이도가 업그레이드되서 나올수 있습니다.
윗분들 말씀처럼 공수,도발,조명을 2호기 추천하며
모든 요정은 레벨 높은 1호기들을 먼저 별을 올려주세요.
그리고 특이점히든(말벌집)에서는 공수2권장 공습4호기 권장이였습니다.
솔직히 특이점때가 요정준비가 많이 필요했죠.(먼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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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오션 2018-10-08 (월) 23:48
...공수 2호기는 납득가지만 공습4호기...? 다들 지령은 남긴한겁니까?
귀중한 조언감사드립니다. 스킬칩이나 좀 모아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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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시엘 2018-10-09 (화) 00:05
특이점-히든 말벌집의 경우는 정말로 특수한 경우입니다.
당시 최초 야간 히든맵이여서 일반병들을 라딱제대나 샷망제대로 잡을수가 없었습니다.
정확히는 피해를 감수하고 잡고 싶어도 수리가 가능한 헬리포트가 죄다 일방통행으로 막혀있고 그나마 가능한곳은 위치가 너무 멀어서 활용하기 힘들었습니다.
거기에 턴이 지날때마다 일반병들의 전투력과 물량이 공습의 지원이 없이는 피해없이 처리하기 힘들어서 결국 2공수 4공습 1도발 2조명 1포격(또는 지휘나 용사)으로 상위권에 도전했습니다.
궁금하시면 유X브에서 검색어로 '특이점'이나 '말벌집'을 쳐보시고 영상 후반부를 보시면 채감이 드실겁니다.
말벌집은 돌풍구출과는 다른의미로 난이도가 극악이였어요. (먼산)

결론은 나중에 특이점-말벌집 히든복각에서 상위권 도전하실거 아니면 공습요정은 2호기정도만 키워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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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오션 2018-10-09 (화) 08:47
일단 목표는 딥다히든복각에서 우리 귀여운 구아쟝전장이 목표여서요... 그냥 2호기 스작한뒤에 지금 요정들 레벨링이나 해줘야겠네요.(허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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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RU 2018-10-09 (화) 04:59
공수, 공습, 조명, 도발의 경우 유틸리티상의 이유로 2호기정도까지는 권장되는 편입니다. 물론, 이경우 스킬렙이 중요한 것이니 2성은 몰라도 그 이후 별작은 4성 까지는 한쪽에 몰아주는게 좋겠지만요.
그리고 히든을 제외하더라도 소녀전선은 게임이 하드한 편입니다. 뭐, 노가다적으로 하드하다는 의미는 약하고, 머리를 써야 한다는 의미로 하드하다가 강하지만요.
사실 AP를 통해서 시간당 플레이 제한이 걸려있는게 아니라 미미한 자뭔소모만 할 뿐이니 노가다성은 의외로 상당히 하드한 편은 아니에요. 뭐, 이것도 라이트 하다고는 못합니다만.
 문제시 되는건 정말로 머리를 써야 하는 지점. 일반전역만 하더라도 통상적인 게임에 비해서 퍼즐요소가 강해 어렵죠. 이벤트 전역? 1시간 플레이로 시간은 같아도 공략을 따라가는 기력은 확실히 심합니다.
 하셨다는 게임들이 비교적 노가다와 운빨로 하드하다면 소전은 완전히 다른 백터로 하드하다, 뭐 그런거습죠. 대신 소전은 인형만 갖춰지고 난 다음부터는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거의 온전하게 컨트롤 할 수 있다보니 협동 레이드 연발하는 소셜게보다는 개인플레잉이라는 느낌이 강하고, 그런 면에서는 압도적으로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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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오션 2018-10-09 (화) 08:54
아, 확실히 공략을 따라한다고 해도 이번 난류연속 3지역 막판은 정말... 아아아아악!(발광)
제가 두서없이 떠든것을 잘정리해주셨네요. 그리고 이번에 난이도조정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라는데 제발 스토리정도는 쉽게쉽게 가자 우중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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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RU 2018-10-09 (화) 09:22
좀 더 세세하게 말하면 말이죠... 당장 페그오랑 비교해 보면 답이 나오는 부분이, 일반 전역도 8지역부터는 레벨을 올려서 물리로 팬다가 무리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의외로 우중이 게임을 잘 만들어서 그래요. 타 게임의 경우 하위와 상위 케릭터간의 주요 스텟 편차가 2배는 우습고 10배에서 심하면 100배 언저리 까지 가는 초 인플레입니다만(그리고 이게 게임 만들기 비교적 좀 쉽습니다) 소녀전선은 끽해야 작은쪽 기준으로 100% 언저리입니다. 스텟 인플레가 본질적으로 적지만 디자인이 정교해 5성은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타 게임의 5성보다 그 위상이 높죠. 종합적으로 개별 케릭터(인형)의 강함은 타게임보다 상향평준화 되어져 있습니다.
 중요한건 여기서 평준화 부분. 즉, 타게임이라면 톱에 달하는 일부 케릭터를 사용해서 밀어 버릴수 있는 게 소전에서는 평범하게 막혀서 상성을 고려해 제대를 짜야하는 퍼즐요소가 강제된다는 겁니다. 여기서 한번 더 문제. 소녀전선에서 제대가 1개만 투입되는 경우가 얼마나 있나요? 적어도 전투제대 2개 이상입니다. 대형전투지역의 경우 평범하게 4~6개씩 득시글 거리죠. 더미제대를 빼도 말입니다!
 그럼 타 게임이랑 비교하면, 보통 파티를 짜는 노력이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걸 의미하죠. 파티 하나만 짜는거랑, 6개 제대를 짜서 동선과 적 부대의 랜덤 이동성에 대응하는 전술가소성까지 고려하면? 이러니 하드하다는 곡소리가 끊이질 않는 겁니다. 거기다 실제로는 타 게임보다 배는 복잡한 버프와 스킬 메커니즘까지 있어서 이거 절대로 모바일 게임이 아니라는 소리가 올라오는 겁니다.
 당장 저희가 하는 거지런 하나만 해도 은근슬쩍 각 지역에 따른 편성법의 변화와 탱커 딜러의 최소요구조건등 다른 게임에서 대강하는 것에 비해 좀 더 섬세한 전술이 필요하죠. 익숙해지니까 대충 외워서 합니다만.
 요약하면 타 게임의 경우 규모가 전투 단위라면, 소전은 최소 전술에서 작전단위라는 차이입니다.
 
 이렇게 적으니 정말 모바일 게임이 아니네요.....아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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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오션 2018-10-09 (화) 20:21
? 소녀전선은 이미pc로 돌려야하는 게임 아니었나요?(진지)
처음히든할때 가장 힘들었던게 10제대를 짜는거였죠...
그놈의 진형버프는 아직도 모르겠어서 그냥 대충 때려박는데... 어라? 나 대체 왜 이게임을 라이트하다고 생각한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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