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타입문넷

자유게시판

이거 어떻게 읽으시나요?

본문

타입문넷에 올 때 마다 눈에 계속 밟혀서 올려봅니다.



http://puu.sh/cGiJ8/c31b7f0605.jpg


현재 타입문넷 메인화면에 뜨는 광고 중 5번페이지 입니다. 저 오른쪽의 제목을 어떻게 읽으시나요?

물론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 이 제목인 건 저도 압니다. 하지만 저로서는 계속 '육성방법 그녀를 위한 시원찮은' 으로 읽히는군요.



좌종서와 우종서라고 하던가요? 제가 알기로는 세로쓰기에는 우종서.. 그러니까 우측->좌측 순서로 써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요즘 들어서 만화나 라이트노벨류에서 대놓고 세로쓰기에서도 좌측->우측으로 써나가는 좌종서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이 보이네요.



http://puu.sh/cGiN0/73863baeac.jpg http://puu.sh/cGjrC/12a1383ac1.jpg


화면 우측에 뜨는 서적광고들 중 일부입니다. 이런 경우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겠지요. 그나마 금서목록의 경우 각 문장이 시작되는 위치에 차이를 두어서 구별하고는 있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더군요.



물론 좌측->우측 가로쓰기가 기본인 우리나라에서 세로쓰기는 익숙하지 않고, 게다가 만화나 라이트노벨의 주 독자층이 될 청소년들은 세로쓰기 자체를 접해본 일이 드문게 대부분일테니, 이를 고려한 출판사가 세로쓰기도 좌->우 방향으로 쓰고 있는거라고 짐작은 됩니다만.. 아무래도 세로쓰기에 대한 규칙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 보니 위화감이 들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http://puu.sh/cGiEA/7b5bd9955c.jpg





역시 화면 우측의 광고 중 하나입니다만, 게다가 이렇게 우종서를 제대로 지키는 경우도 아직 꽤 많단 말입니다.

이렇게 쓰는 방식이 중구난방으로 왔다갔다 하면 오히려 혼란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 같단 말이지요..



가로쓰기에 좌횡서와 우횡서가 동시에 적용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까니입일 운러스란혼 나마얼 이 !아



그냥 보고 넘길수도 있는 문제일수도 있겠습니다만, 아무래도 이런 상황이 우려스럽다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네요.
  • 4Kbytes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포인트 100
경험치 67
[레벨 1] - 진행률 67%
가입일 :
2014-03-18 00:55:22 (3932일째)
미입력

최신글이 없습니다.

최신글이 없습니다.

댓글목록 14

하늘나래님의 댓글

profile_image
찾아봤습니다만, 국립국어원에서 따로 정하는 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북한쪽 규정은 이런게 있네요.



"조선글은 왼쪽으로부터 오른쪽으로 가로쓰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특수하게 내려쓸 때에는 오른쪽으로부터 왼쪽으로 내려쓴다. 그러나 가로쓰는 글과 배합하여 내려쓰는 경우에는 왼쪽으로부터 오른쪽으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내려쓸 때의 맞춤법, 띄어쓰기, 부호 등은 다 가로쓸 때의 규칙을 그대로 적용한다."



사실 이걸 국립국어원이 따로 정할 필요는 없다고 보는 것이, 가로쓰기가 좌횡서가 된 역사도 길지 않습니다. 우종서를 쓰던 때에는 가로쓰기도 우횡서로 했으니까요. 근대에서 가장 대표적인 예가 "자쓰가리우 것든만가리우"가 있겠네요. 이제는 반대로 서양의 영향을 받아 좌횡서가 자리잡으면서 좌종서가 혼용되고 있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보편적인 한글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면 네가지 중 어떻게 읽는 것인지 금방 알 수 있을테고요.

dude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div>우종서로 된 일본 원서나 낡은 한글 우종서 책을 종종 접하기도 하다 보니 아무래도 우종서에 익숙한지라, 개인적으로는 좌종서에 위화감을 느낄 수 밖에 없는 것 같네요.</div>

<div><br /></div>다만, 언어는 시대에 따라,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계속 변화해 나가는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규칙도 마찬가지겠지요.&nbsp;<span style="font-size: 9pt; line-height: 1.5">말씀을 듣고 보니 좌종서와 우종서가 혼용되는것도 어찌보면 과도기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과도기에는 으레 혼란이 따라오기 마련이구요.</span>

오노데라코사키님의 댓글

profile_image
<div>그냥보면 좌중서인지 우중서인지 그냥 보면 읽어져서[...]</div>

<div>따로 신경 안쓰기야하는데...</div>

<div>&nbsp;</div>

dude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문맥에서야 당연히 저도 내용을 파악하는데에 어려움은 없습니다만, 아무래도 예전부터 세로쓰기는 우->좌로 쓰고 읽어오던 터라 위화감이 있네요.

실피리트님의 댓글

profile_image
그래서 가끔 읽고나서 어감이 이상해서 '어? 반대로 읽어야 하나?' 하고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좀 하나로 통일해줬으면 좋겠는데...<br />

dude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국립국어원에서 기준을 잡아주었다면 상황이 나아졌을건데 위쪽 하늘나래님 말씀대로라면 정해진 규칙은 없다는것 같네요. 솔직히 두 가지 방식이 섞여있으면 거슬리지요..

키바Emperor님의 댓글

profile_image
그냥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게 자연스러우니 그렇게 읽지요.

<div>일단 문장을 보면 어느쪽부터 읽어야하는지 감이 오지 않나요?</div>

dude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음.. 사실 예전부터 세로쓰기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게 자연스러운 겁니다. 세로쓰기로 쓰여진 일본서적이나, 우리 서적 중에서도 좀 오래되어 세로쓰기로 된 서적들은 전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여져 있지요. 물론 문맥상에서 내용을 파악하는거야 문제가 없겠지만 이건 문장을 쓰는 규칙 레벨의 이야기니까요.

키바Emperor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전 그정도로 세로쓰기를 많이 접하지도 않았고 어렸을때부터 가로쓰기에 익숙해져있으니까요.

페니시르님의 댓글

profile_image
당연히 왼쪽부터 아닌가요....

아무리 한글이

내가 밥을 먹는다

밥을 먹는다 내가

먹는다 내가 밥을



이 3개지가 전부 이해되는 문법체계지만

그래도 좀 이상하고 좀더 자연스러운게 있잖아요

dude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네 문맥적으로 내용을 파악하자면 좌종서로 쓰여진 글은 좌->우로 읽는게 맞겠지만, 세로쓰기는 보통 우종서로 쓰는게 일반적이라서 위화감이 있다.. 라는 취지의 글이었습니다.

하늘나래님의 댓글

profile_image
아, 참고로 말씀드리면 히브리어나 아랍어 같은 경우는 우횡서가 원칙입니다. 그런데 또 숫자나 알파벳은 좌횡서를 해서 읽다보면 머리가 아플 때가 있습니다.



.죠거는다쓴 로ABC 은벳파알 고쓰 로으123 을삼이일 면오나 가자숫 가다하 를서횡우 게렇이 어들 를예



이 동네 사람들은 어떻게 이걸 자연스럽게 읽는지 모르겠어요...

nick인가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div><strike>원래 모국어는 그런겁....</strike></div>

pasta님의 댓글

profile_image
그냥 드는 생각인데 도치법 비슷하게 독특한 인상을 주려고, 상식적인 방향과 반대로 배치한 것일수도 있지 않을까요...
전체 10 건 - 1 페이지
제목
dude 1,796 0 2018.12.16
dude 1,840 0 2018.12.09
dude 1,813 0 2018.11.14
dude 2,508 0 2018.07.31
dude 1,173 0 2018.06.12
dude 2,620 0 2018.03.12
dude 1,285 0 2018.01.11
dude 2,041 0 2017.04.02
dude 1,487 0 2015.01.16
dude 1,913 0 2014.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