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마스는 roll20 같은데를 써서 ORPG로 굴려도 괜찮겠군요.
2016.01.19 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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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점은 일단 룰 자체가 포켓몬에 의존하고 있어서 포켓몬만 알고 있으면 룰북도 필요없다는 점.
토큰 하나로 해결하는 게임이 아니고, 기반 시스템이 게임인 만큼 테이블로는 좀 어렵지 싶습니다.
다이스도 대체로 100면체 하나면 충분할거 같고...
포켓마스에 보면 트레이너가 '육성형' '지시형' '통솔형'으로 나뉘는데,
이부분은 아예 캐릭터 시트를 만들때 '체력' '지능' '매력' 스탯을 만들어서 능력치화 해버려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RPG에서 전투외에서 사용하는 스테이터스는 이 세가지면 충분하고 말이죠!
포켓마스 쪽의 '능력형'이 빈다거나 스텟중에 '민첩'부분이 비어서 좀 판정이 애매해진다거나 하는 문제는 있지만 말이죠...
하긴 애초에 AA가 안나오는 대신 맵과 토큰을 깔고 스레에서 진행하는 배틀을 그대로 채팅창에서 진행할 뿐이니 당연한 말이려나요.
ORPG 식으로 돌렸을때의 장점이라면... 일단 스레드가 아니라서 진행이 훨씬 빠를거라는 것과, PC의 행동이 훨씬 디테일해진다는 점이겠네요.
다만 적으면서 떠오른 문제점이 포켓몬 배틀이라는게 기본적으로 일대일을 위한 시스템이라서 다인 플레이에는 적합하지 않다는게 떠오릅니다.
플레이어들 중 누군가가 포켓몬 배틀을 하면 다른 플레이어들은 관전모드가 될테니까요.
마스터와 플레이어의 1:1 플레이, 많아도 플레이어 둘 이상은 힘들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애초에 플레이어가 많으면 소지 포켓몬들의 개성에 따라 이야기를 만들고 연기해야하는 마스터가 죽을지도 모릅니다 껄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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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슥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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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4
다카칸님의 댓글
Serika님의 댓글
이슥한달님의 댓글의 댓글
필요할땐 드라마틱한 보너스를 줘서 조율하는건 RPG도 마찬가지구요.
Serika님의 댓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