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폭심만만 프로젝트 카평을 보면서 생각해본 각 직업들의 평가.
2018.08.06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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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티어 : 드루
뭐.. 말할 필요 없는 '그 직업'이죠. 확실하게 내가 할 거 하면서 상대방을 찢어 죽이는 것도 가능한 완전한 오버 밸런스에 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법사는 드루보다는 조금 약할지언정, 이번에 나온 신규 전설 주문인 루나의 휴대용 우주가 말도 안되게 좋은 성능을 가지고 나왔기 때문에 이 카드를 잘만 사용한다면 2티어 내에서는 확실히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포지션을 가져간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에요. 그런 만큼 이번 전설 주문이 상당히 중요한 포지션을 가지게 되는 직업이죠.
사제도 이번에 굉장히 좋은 카드를 받긴 받았는데
그리고 전사..
뭐.. 말할 필요 없는 '그 직업'이죠. 확실하게 내가 할 거 하면서 상대방을 찢어 죽이는 것도 가능한 완전한 오버 밸런스에 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7코 하수인이 너무 미쳐서, 그 카드를 생각 안하고는 못 배길 정도입니다.
게다가 저 하수인 말고도 이번에 나온 전용 카드들이 자체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수준이 말도 안되게 좋은 편이어서
사실상 이번 확장팩에선 유일무이한 1티어라고 봅니다.
답이 없어요.
2티어 : 법사, 흑마, 성기사(기계 아키타입), 주술사
법사는 드루보다는 조금 약할지언정, 이번에 나온 신규 전설 주문인 루나의 휴대용 우주가 말도 안되게 좋은 성능을 가지고 나왔기 때문에 이 카드를 잘만 사용한다면 2티어 내에서는 확실히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포지션을 가져간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에요. 그런 만큼 이번 전설 주문이 상당히 중요한 포지션을 가지게 되는 직업이죠.
흑마도 최근에는 버리기 흑마보다는 힐 위니 흑마로써 많이들 쓰는데 영혼관이라는 전설 주문이 의외로 여러 카드들과의 궁합을 확실하게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방심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나쁘지 않아요.
그리고 기계 아키타입의 성기사도 기본적으로 이번에 나온 기계 카드로 인해서 잘만하면 1.5티어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다만 정작 중요한 전설 하수인인 칸고르가 기계 타입이 아니라는 점이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도 있다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이걸 어떤 식의 덱 구성으로 보완하느냐가 관건일 것 같네요.
즉 전설 하수인이 조금 아쉬울 뿐이지 기본적인 덱 메이킹을 잘만 한다면 그런 아쉬움을 날려버릴 수 있는 직업이라는 느낌.
즉 전설 하수인이 조금 아쉬울 뿐이지 기본적인 덱 메이킹을 잘만 한다면 그런 아쉬움을 날려버릴 수 있는 직업이라는 느낌.
주술사도 솔직히 이번에는 좀 해볼만한 편인데, 왜냐하면 이번에 나온 엘렉트라 스톰서지나 폭퐁 인도기가 기본적으로 주술사에게 부족한 명치 보호 겸 반격의 기회를 마련해줄 수 있다는 의외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폭풍 인도기가 사실상 이번 전설 주문에서는 포지션이 약해보이는 쪽인데 이 카드를 잘만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주술사가 판을 확 땡겨올 수 있기 때문에, 그걸 감안한다면 절대 3티어 취급은 안 받을 것 같습니다.
의외로 프로게이머나 유명 스트리머 분들이 카평할 때 기본적으로 주술사를 많이들 무시하셨던데, 제가 보기엔 이번에 주술사가 잘만하면 드루와도 맞짱 떠서 살아남을 것 같습니다.
3티어 : 도적, 사제, 전사
그리고... 이 3직업은 좀 아쉬운 점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이 3직업은 좀 아쉬운 점이 너무 많습니다.
일단 도적부터 보자면.
'대체 컨셉이 뭡니까?'라고 묻고 싶을 정도로 카드 구성이 너무 애매하게 나왔어요.
그나마 답이 나오는 아키타입이라면 왕의 파괴자를 사용하면서 압박하는 왕파 도적인데, 이 아키타입 빼면 사실상 도적이 뭘 할 수가 없어요.
그럴 정도로 이번 도적은 너무나 암울합니다.
이번에 나온 직업 전용 전설 하수인이나 주문이 뭔가 쓰기는 좋아보이는데 막상 쓰자니 부담도 조금 되는 편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왕파 도적에선 이 두 카드가 안 보일 것 같습니다.
즉 쓰라고 내놓은 카드인데, 정작 이번 확장팩에선 오히려 왕파 도적이 더 많이 보일 것 같은 느낌.
사제도 이번에 굉장히 좋은 카드를 받긴 받았는데
이번 확장팩에서 뜬금없이 천정내열이 다시 부각될 가능성이 너무 커져버렸기 때문에 답보 상태라고 봐야 합니다.
게다가 사적이 활약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건 또 아닌 것이 드루가 너무 미쳐 날뛰는 카드들을 받아왔기 때문에 이번 확장팩에서는 사제가 드루한테 많이 지는 상황이 나올 것 같습니다.
즉 사기를 칠래야 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렸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그리고 전사..
'진짜 대놓고 답이 없는'이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어제 인X방송국에서 열렸던 사전 체험 이벤트에서 전사가 승률 0%라는 말도 안되는 상황을 연출했는데
이번 전사는 진짜 저런 상황이 실제로 나와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카드 구성이 'X노답'입니다.
그만큼 이번에 주어진 전설 영웅 교체 카드인 미친 천재 박사 붐이랑 전설 주문 카드인 붐지옥함선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 그런 직업이 되었어요.
저 2카드가 없었다면 사실상 3티어가 아니라 단독 4티어가 됐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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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8
Restar님의 댓글
<div><br /></div>
<div>주술사가 고평가되지 않는 이유는, 주술사를 직접 돌려보셔야 압니다. (....)</div>
<div>주술사가 잘 안되는것중 하나가 바로 필드싸움이거든요. 필드싸움은 기본적으로 직업하수인의 강력함에 따라 좌우되는데, 주술사의 직업하수인이하나같이 좀 어중간합니다. 강력하면 과부하가 쎄고, 아니면 스탯 딸리는 특능이나 전함위주라고 해야하나...</div>
<div>주술사에게는 전통적인 끝내기카드인 피의욕망이 있기때문에, 주술사가 필드유지가 쉬워지면 그순간 게임이 끝나버리는 일이 바로 발생할 수 있거든요.</div>
<div><span style="font-size: 9pt">문제는 지금 정규전메타는 광역기가 꽤 많다는거죠. 유령멀록같은걸로 필드 열심히 채워봤자, 그 다음턴에 신성화 한방에 전멸당합니다.</span></div>
<div>거기다 하가사와 마녀의솥단지인가로 주술사 주문보충이 쉬워져서, 주문도 쓰기쉬운 주문은 안줍니다. (....)</div>
<div>유레카나 사파이어 주문석 같은 카드가 하가사로 잡히면, 게임 끝날때까지 손에서 노는경우도 많아요.</div>
<div>주술사가 그렇다고 드로우가 좋은것도 아니고.. </div>
<div>카평에서 이런 말이 나왔죠. 전설주문 쓰느니 사령술사 쓰고만다고..</div>
<div>개인적으로 이번 주술사는 두억덱 말고는 살아남을게 없어보입니다. 두억덱은 조금 비정상적인 덱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거만 밀어주네요. ;;;</div>
Blueray님의 댓글
deadreaper님의 댓글
Nehring님의 댓글의 댓글
제트버스터님의 댓글의 댓글
섭고편질님의 댓글
아무리 열심히 필드를 잡더라도 12시가 큐브 사기나 하드로녹스 한번만 해주면 서렌치고 나가야 하니까요. 그래서 큐브나 하드로녹스 이전에 명치를 못까는 직업진은 다 밑바닥에 깔려 있죠. 필드 싸움이 안되니까요. 하드로녹스, 큐브, 굴단 같은 필드 전개가 맛이 간 카드가 야생 가기 전까지는 광명을 못볼겁니다.
그렇다고 그런 덱은 토큰으로 광명을 볼수 있냐 하면 또 역병 광역기에 뚜들겨 맞으니까요.
그리고 원콤덱은 더 강해질겁니다. 왜나면 개발진이 우리는 원콤덱이 좋고 계속 지원해 줄꺼다라고 오피셜로 말했으니까요
그래요님의 댓글
이걸생각해보면 사제도 그렇게 나쁘진않단말이죠. 천정내열도 고체력 저코스트 기계추가로 4코 09 기계를 써도 괜찮을정도고 듀금으로 탈노스랑 전리품 덱압축으로 벨렌otk도 더 완성된 덱이될수있구요. 5코 46죽메3코감소 그 카드로 죽메사제라는 새로운 덱이 성립될여지도 있습니다. 그러나 컨사제는.....말리드루 두억시니 미드발아니르기계시사 같은게 1~2티어일걸 예상하면 솔직히 별로일거같네요. 퀘사제는 나쁘진않은거같습니다. 듀금이 추가로 퀘사제 고질적인 문제인 "사이클을 못돌렸을때"를 해소해줄수있고 빠른덱압축으로 키카드를 찾을수있거든요.
그래요님의 댓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