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타입문넷

질문게시판

[일반] [질문] 고대와 연대는 언제부터 이런 사이가 되었나요?

본문


9월 5일부터 9월 6일까지는 지금 제가 다니는 고려대학교와 연세대학교가 운동경기를 벌이는 '고연전(혹은 '연고전'.)이 벌어집니다. 덕분에 9월 5일은 전부 휴강입니다!!!(실은 이게 핵심이라고 절대로 말 못함.)

뭐, 그건 그렇다 치고, 교내에도 이를 알리기 위해서 곳곳에 포스터가 붙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것들을 보면...





내지는

.

이런 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연'자를 일부로 작게 쓰거나 아예 점으로 찍어버리는 등 초장부터 상당한 신경전을 벌이는 형식이란 말이죠. 확인은 안해봤습니다만 연대쪽에서는 이것과 정반대의 현상이 벌어진다고 하더군요. 생각해보면 고려대학교의 축제인 입실렌티때도 고대를 우월하게 두고 연세대를 비하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었죠.

그런데... 어쩌다가 유독 이 두 학교만 이런 사이가 된 걸까요? 일단 고대에는 다니고 있습니다만 저로서는 왜 이런지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유래를 아시는 분 계시면 좀 가르쳐 주셨으면 합니다.
  • 1.82Kbytes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포인트 100
경험치 790
[레벨 4] - 진행률 48%
가입일 :
2007-12-16 16:37:26 (6215일째)
Q. F는 명색이 주인공인데 너무 약해요. 뭔가 주인공 보정 같은 건요?
 
A. F는 미치지 못하는 것않는 것이 주인공 보정입니다.

최신글이 없습니다.

최신글이 없습니다.

댓글목록 9

그레이드론님의 댓글

profile_image
아 연고전 혹은 고연전.......예전에 고려대출신 학원선생님께 들었긴한데 왜그런지 유래까지는 못들어봤는데.

Gro군님의 댓글

profile_image
카포전 혹은 포카전은 저정도는 아니던데;;

blesshy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최근에는 주최,진행측(?)에서 그나마 좀 서로 까서 분위기좀 돋아보자 그러고 있습네다.

체미시[CM]님의 댓글

profile_image
고려대와의 라이벌 구도는 일제강점기 연희전문 - 보성전문 간의 체육 대결이었던 연보전에서부터 비롯되었다.



by.엔하위키 '연세대학교' 항목 中



덧붙여 연대 다니는 언냥이한테 물어보니 연대 쪽에는 작게 쓰는 건 있어도 아예 점으로 찍은 건 없다는군요-_);

프로토타입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있어요...... 컴퓨터상의 텍스트로는 연.전이라고 많이들 표현하더군요.



하지만 고려대나 연세대나 대자보 혹은 정기전 안내 포스터에서 그렇게 표현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환청케잌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펜으로 쓴 포스터이긴 합니다만 실재로 그렇게 된 것이 교내 구석구석에 붙어있는데요...

프로토타입님의 댓글

profile_image
보성전문과 연희전문은 일제시대에 세워진 양대 명문사학으로 서로간의 우애와 라이벌의식을 다져가며 고려대학교와 연세대학교가 된 지금까지 깊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스포츠 분야에서 발휘된 것이 지금의 정기 고연전, 연고전이라 할 수 있겠지요.



말 그대로 100년 가까이 이어 온 친선과 축제의 장입니다. 물론 양교는 영상제나 사회자 멘트를 통해 서로를 '까는' 영상물을 보여주거나 발언을 하기도 합니다만, 거기에 진정한 악의는 없습니다. 정기전을 통한 전통적인 과교류 행사만 보더라도 그 점은 쉽게 알 수 있지요.

Dark님의 댓글

profile_image
그러고보니 올해는 개강하자마자 고연전이군요...

전 휴학생이라 올해는 참가안할듯하지만ㅇ<-<  가고싶다ㅠㅠ

해선님의 댓글

profile_image
어? 이분들 은근히 자랑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