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창작_네타] 내가 조선의 주인이다. 읽으면서 감탄이 절로 나왔던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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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치세 말기, 가진 것이라곤 늙은 노비 하나뿐인 벼슬아치 권절에게 현대인이 빙의합니다.
세종께 훈민정음 개량안을 내어 눈길에 들고, 장사도 하면서 출세하고 여기저기 줄을 대면서
관료로서 이런저런 일을 도맡으며 차근차근 성장.
간추려서 빙의자 조선 말단관리가 권신으로 성장하는 이야긴데 정말로 디테일하고 재밌습니다.
현실감각이 뛰어난 주인공은 여기저기 뇌물 주고, 정치깡패짓을 하는 등 부정한 짓을 꺼리지 않지만
백성들을 위무하고, 구휼하는 등의 선행도 펼치는 입체적인 인물입니다.
기본적으론 대의를 품었지만 한 발짝만 삐끗해도 악질 중의 악질이 될 인물이라
주인공이 뭘 할 때마다 어긋날 수 있단 느낌에 긴장감이 절로 느껴집니다.
게다가 조선시대 관료로서의 정치 묘사가 실로 탁월하여
정말로 조선시대 말단관리에서 권신으로 성장하는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 것은 작품 후반부.
주인공이 수양대군과 함께 반정을 성공하여 김종서와 그 붕당을 숙청하고,
궁에서 좌의정을 손수 물고문해도 문제가 없는 권신으로 성장하자
작중 긴장감은 사라지고, 주인공의 대적자들이 전부 대의도 뭣도 없이 자기 이익만 챙기는 소인배로 묘사되면서
분명 사악한 짓이었던 주인공의 정치깡패짓은 폭력만화 주인공이 정의를 위해 휘두르는 철권처럼 되어버립니다.
긴장감과 몰입감, 주인공의 선과 악을 오가는 혼돈적인 캐릭터성이 한꺼번에 사라지더군요
작중 사회개혁도 너무 쉽게쉽게 되는 것 아닌가 싶었습니다.
분명 조선 역사에서 수많은 시행착오와 반발을 불러 일으켰던 대동법은 반정 성공했단 배경만으로 너무나 쉽게 이루어졌고
대동법 시행을 위한 도로공사나 이앙법과 상업발전을 위한 수리시설 보수도 연이어 성공시키는데
이게 정말 가능한 건가 싶을 정도로 후딱후딱 넘어가는지라 이 역시 몰입감 저하의 원인이었습니다.
이렇듯 반정 이후 후반부가 여러모로 아쉬웠던 작품.
그래도 정말 재밌게 읽은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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